STUDY ✏️/회고

[2024 겨울] 6주차 (12/30 ~ 01/05) : 환율을 반영한 국가별 가격 표기

더하기plus 2025. 3. 16. 23:04

이번주는 1개의 썰이 기니 하나만 기록

 

 

1️⃣ 메시지 발송 시 환율이 반영된 가격 표기

  • 메시지에 가격을 반영하기 위해선 실시간으로 가격 연산을 해야한다
    • 환율 변동과 상품 가격 변동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이다
    • 이 부분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팀에 API 제작을 요청하였고,
    • 블랙프라이기간에 제작 완료되었다 🥳

  • 자동화 이메일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이메일 템플릿을 제작했다
    •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는 일회성 메시지에 사용하였지만, crm의 꽃은 자동화!
    • 기본 템플릿을 만들어두면 여러 사람들이 활용하기 쉬워진다 고통받는 건 한 사람만 하면 됨
    • braze에서 컨텐츠블럭으로 저장하면 드래그앤드랍으로 꺼내기 쉬워진다
    • 🔗 Braze 공식 문서 링크

 

  • 화요일 런칭 목표였으나, 수정할 게 많아 금요일부터 시작
    • 좌우 숫자값이 같게 나오는 문제가 있었다.
    • 이 경우 api에서 잘 못 된 걸까 싶은 의심도 있지만, 95%는 내가 html과 리퀴드문을 잘못짜서였기에 내가 짠 html을 들여다봤다
      • 정답임…ㅎ 내 손이 잘못했네
      • 내가 한 실수는 나 스스로 들여다볼 때 잘 안 보여서 시간을 더 쓰게 된다

 

  • 가격 표기에 쓰이는 디테일을 배웠다
    • 할인율에 따른 ui분기
      • 0%로 할인 없는 정가 판매시, 할인율을 보여주면 안된다
      • 정가판매와 할인율의 ui가 제품에서 다르면 제품과 동일 정책으로 ui를 구성해야 한다.
      • 👤개발팀에서 알려주셔서 고칠 수 있었다.

    • 퍼센트할인 영역 개선
      • 제품과 동일 정책으로 하고 보니, % 할인 표기로 하면 중화권에서 착각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.
      • 👤디자이너분께 가이드를 요청하여 수정하였다

    • 자체국가의 달러를 쓰는 국가들
      • 👤cx부서에서 의견이 왔다
      • 달러표기 시 캐나다, 호주 등의 국가는 자체달러를 쓰고 있어 미국달러임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. 예) US$
      • 이메일은 국가별 개인화가 되고 있는 부분이 꼬일까봐 개선하지 못했지만 푸시는 이 부분을 대응할 수 있도록 리퀴드문을 추가하였다.

 

우리 가격표기 UI가 달라졌어요

 

 

  • ab테스트 세팅
    • 기존 소재와 개선 소재를 유저별로 랜덤하게 발송한다. 브레이즈의 AB테스팅 기능을 쓴다 🔗 Braze 공식 문서 링크
    • 성과 측정
      • 이메일 개봉 회원의 구매전환 여부를 성과로 볼 것이다
      • 이메일 개봉 회원의 클릭율은 애매하다.

    • 예상 가설
      • 기존 소재 : 궁금해서 클릭한 사람은 클릭율은 높지만, 실망해서 구매를 안하고 바로 이탈할 수도 있는 피로도 증가 단점이 있다
      • 신규 소재 : 이미 가격을 알기에 컨텐츠 자체에서 넘어갈 요인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