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️⃣ 특정 브랜드 조회 후 이탈 고객에게 해당 브랜드의 기획전 안내 푸시 발송 자동화
- 데이터 구축부터 실행까지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.
- 데이터 구축 : braze catalog 구축
- 기획전 정보가 있는 이벤트 관리페이지에 있는 DB 에서 CRM 마케팅에 쓸 수 있도록 데이터 전처리 후, braze 카탈로그에 적재하는 워크플로우를 만들었다.
국내스토어에 비하면 적은 양이지만수많은 기획전 중에 브랜드향으로 만든 기획전 여부를 체크하는 과정도 포함되어있다.- 기획전을 모두 브레이즈 카탈로그에 올리면 되잖아? 싶지만 그러기에 데이터 양이 너무 많다 😂 카탈로그에서 쓸 수 있는 데이터양은 한정적이라 그 이상을 쓰면 추가 과금을 해야한다. (100MB까지 무료 이용)
- 브랜드향 기획전 여부 판단은 DB 상의 별도 필드가 없어서, 온사이트팀에 도움을 받았다. 기획전 이름으로 구분하는 정책이 있었다. 도메인지식 넘나 중요한 것. 온사이트팀에서 공유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기획전 여부를 체크하는 알고리즘 생성완료!
- 실행
- 100% 자동화 실패 : 개인화를 100% 자동화로 풀어내고 싶었는데, 불가능했다. 기획전 런칭 시기에 맞춰서 일부 변수명은 내가 바꿔줘야한다.
- braze 리셀러사를 통해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냐고 물어봤는데 없다고 했다 흡…
- 그래도 주N회 braze 를 풀세팅하는 것보다 변수명 하나만 갈아끼우는 게 많은 시간이 절약 된다. (3분 컷)
- 런칭 당일 : 0명 발송😱
- 원인은 딱 하나다 ^^^^^ 내가 세팅을 잘 못 했지
- 내가 영어로 세팅명을 잘 못 선택한 건지;; 의심되는 세팅을 지우고, 다시 의도한 세팅으로 선택했더니 잘 런칭되었다.
- 다음날 보니 도달이 잘 되었다.
- 다음에 자동화 테스트를 하게 되면, 아침에 1번, 오후 3시이전에 1번, 퇴근전에 1번 이렇게 더 촘촘하게 확인해야지 다짐… 이번에 꾸물거리다가 하루를 날린 게 아쉽다.
- 100% 자동화 실패 : 개인화를 100% 자동화로 풀어내고 싶었는데, 불가능했다. 기획전 런칭 시기에 맞춰서 일부 변수명은 내가 바꿔줘야한다.
- 푸시 외에 다른 자동화 CRM 도 해야지
- AARRR 이 CRM마케팅의 기본퍼널이지만,
- 세일즈 퍼널을 만지는 작업은 이커머스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이다! 매출을 만드는 과정이 바로 보이는 게 흥미롭다.
2️⃣ 설문응답 API 연동 드랍
- 다른 프로젝트에서 필요하다고 하여 준비하던 업무였으나,
플랜B로 풀어나가기로 해서 업무가 중단되었다. - 그저 파이썬 API 연동 공부를 하는 경험이었던 걸로 😂
- 해왔던 시간이 너무 아쉬웠으나, 맨 처음 프로젝트 착수할 때부터 ‘다른 대안(플랜B)이 더 좋은데? 왜 이 방식으로?’ 싶은 의문이 있던 프로젝트였다. 회사의 의사결정으로 더 좋은 방향으로 향해갔다고 생각하니 빨리 마음의 진정이 되었다.
'STUDY ✏️ > 회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2024 여름시즌] 6주차(7/1~7/7) (1) | 2024.07.12 |
---|---|
[2024 여름시즌] 5주차(6/24~6/30) (0) | 2024.07.12 |
[2024 여름시즌] 4주차(6/17~6/23) (0) | 2024.07.12 |
[2024 여름시즌] 3주차(6/10~6/16) (0) | 2024.07.11 |
[2024 여름시즌] 1주차 (5/27~6/2) (0) | 2024.06.23 |
문토 - 주간회고 챌린지 시작 (0) | 2024.06.23 |
[2024 봄시즌] 10주차 (4/29~5/5) (0) | 2024.05.17 |
[2024 봄시즌] 9주차 (4/22~4/28) (0) | 2024.05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