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️⃣ 브랜드 시즌오프 안내 - 인앱메시지 반자동화
- 브랜드 여러 개가 동기간에 시즌오프 기획전을 한다.
- 이커머스/패션커머스에서는 이벤트를 기획전이라고 표현을 한다. (이유는 모르겠음)
- 기획전을 알게 된 계기 : 기획전 관련 데이터마트가 따로 있어서 별도 공지가 없어도 데이터 조회로 알 수 있다.
- 브랜드명을 보니, 이건 무조건 CRM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. GoGo!
-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였다. 즉, 구매전환에 유효한 소재라는 뜻
- 브랜드데이 이외에 브랜드향 기획전(이벤트) 자동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, 우선순위에 밀려서 테스트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. 이렇게 동기부여가 될 때 실험해보면 좋으니까 가보자고.
- 팀 회의 때 이번주 업무 중 우선순위를 조정해서 이것을 하겠다고 제안 →컨펌 完
- 증분이 보이는 브랜드 기획전들이었기에 컨펌 받을 수 있던 게 아닐까 후후,,
우선순위가 내려간 업무는 다음주의 내가 하겠지
- 기획/세팅 : 8개 브랜드의 상품 조회 시, 인앱메시지를 노출
- 브레이즈 카탈로그를 활용하여, 인앱메시지 캠페인을 1개만 만들었다.
- 8개의 브랜드별 인앱메시지를 8개 만들지 않고, 1개만 만들면 되었다.
- 파이썬을 쓰면 여러번 활용하기 편하겠지만... 파이썬을 쓰면 속도가 느려서 CSV 로 다운을 받아, 생성했다.
- 상품 조회 시 8개 브랜드와 일치하면 인앱메시지를 보여주고, 아니면 abort_msg 를 했다.
- 문구 및 이미지, 랜딩url : 개인화 (feat. 카탈로그)
- 이벤트 종료 시점 : 다 같은 날짜라서 텍스트로 넣었다
- 인앱메시지 디자인 : 디자이너분이 작업해주신 가이드에 맞춰서 1차로 만들고, 최종적으로 괜찮은지 디자이너 분에게 테스트 발송을 하며 같이 확인했다. 내가 흐린 눈 하는 부분을 매의 눈으로 캐치해주셔서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.
- 브레이즈 카탈로그를 활용하여, 인앱메시지 캠페인을 1개만 만들었다.
- 성과 측정
- 실험군 대조군을 두어 측정하였고, 퍼널별 증분 확인 완료
- 브랜드 충성도가 있음 & 가격 만족이 다 되는 소재라 예상대로😎
- 반자동화로 효과 확인을 했으니, 이제 자동화로 어떻게 저노동 고효율을 뽑아낼지 고민해봐야한다.
- 대외비라 쓰지 못하지만, 반자동화로 해야하는 애매한 영역이 있어서 이걸 어떻게 자동화할 수 있을지 덜 일할 수 있을지 고민...
2️⃣ 데이터마트 - 임시 사용
- 특정 회원의 세그먼트를 분석해야할 일이 생겼다.
- 평소에 쓰던 데이터로 세그먼트를 분석하기에 한계가 있어서, 아직 동기화가 안 되어 있는 데이터마트를 수동으로 꺼내서 활용했다. 일회용으로 꺼낸 셈.
- 부서에서 이 데이터의 필요성을 어필할 때보다, 구체화하였을 때 주변에서의 반응이 좋아서 뿌듯했다
- 다음주에 동기화를 끝낼 수 있도록 힘내봐야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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