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UDY ✏️/회고

[2024 가을] 5주차 (9/23 ~ 9/29) : 래플 관련 슬랙봇 제작

더하기plus 2024. 11. 27. 23:23

1️⃣ 슬랙봇 제작 : 래플 당첨자에게 래플 구매 유도 CRM 결과

  • 지난주에 이어 래플 CRM 관련 업무이다.
  • 래플 CRM 결과를 찾아서 보는 과정이 불편했다.
    •  AS-IS  braze 캠페인으로 일일이 확인하기 : 이메일 / 푸시 / 인앱메시지를 발송한 결과를 braze 캠페인으로 일일이 들어가서 확인이 필요하다
    •  아이디어  대시보드 생성하기 : 대시보드 생성은 오버스펙인 것 같다. 매주 월~화에만 보는 수준
  •  TO-BE  슬랙봇으로 화요일 오전에 알림봇을 생성했다.
    • 파이썬으로 구현하는데, 개발팀에서 기존에 구축한 파이썬 코드가 있어서 활용했다.
    • markup 문법으로 텍스트를 꾸밀 수 있는데, 나는 markdown 문법만 알던 사람이라 생소한 규칙이었다. 개발팀이 다른 건으로 세팅한 것을 참고하여 나만의 슬랙봇을 제작했다.
markup 링크 예 : <url주소|🔗푸시>
markdown 링크 예 : [🔗푸시](url주소)

 

  • 완성! 2주간 모니터링 예정 : 다음 주까지 문제없으면 지속 운영으로 할 예정이다.

슬랙봇 예시

 

 

 

 

2️⃣ 한국 오프라인 스토어 방문 유도 이메일 : 성과 분석

  • 9/14 ~ 9/18 은 우리에게도 황금연휴였지만, 외국인에게도 좋은 추석(중추절)이다.
    • 중화권 국가 : 중추절
    • 베트남 : 뗏쭝투
  • 연휴가 시작되기 전, 한국에 오는 김에 방문해달라는 목적으로 이메일을 발송하기로 했다.
    • 9월 12일에 이메일을 발송했다.
  • 이메일을 보낸 뒤 가설 검증을 위한 성과 측정을 하였다.
    • 이메일 개봉 회원 중 오프라인 스토어에 방문한 회원 규모 : 일종의 CVR 개념으로 성과 측정
    • 이메일 컨텐츠 중 클릭 컨텐츠 규모
      • 전체 위치를 안내하는 영역과
      • 신규 스토어(성수 편집숍) 런칭을 안내하는 영역 중
      • 무엇이 더 효율이 높은지?

발송 이메일 스크린샷